한국중동학회 주관 국제학술대회 스케치

 열흘 간의 추석 연휴가 이어지기 직전인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에서는 한국중동학회(KAMES)가 주관하는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KAMES 주관 국제학술대회는 매 2년마다 서울에서 열리며, 특히 올해에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IS 창궐 및 격퇴 작전 등과 함께 불거진 중동 정세의 불확실성에 대해 ‘불확실 시대, 중동의 화합과 번영의 길 모색’이라는 주제 하에 진행되었다. ‘아랍 인 서울’은 이 중 본행사라고 할 수 있는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현장을 스케치했으며, 당 컨퍼런스는 23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일원에서 진행되었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영상 축사로 막을 올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약 50명 안팎의 국내외 중동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중동 현안에 관해 총 7세션에 걸쳐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번 컨퍼런스 참석자의 면면을 살펴보자면, 세예드 마란디 이란 테헤란대학교 국제대학장, 요시 베일린 이스라엘 법무부 장관, 압둘라 나그라시 요르단대학교 국제대학장, 호응승 싱가포르대학교 중동연구소장, 구로키 히데미쓰 일본중동학회장, 몽골중동학회장  아시아 각국 중동 전문가는 물론 아프리카에서도 도날드 치마니키레 짐바브웨대학교 사회대학장이 참여하는 등 국제학술대회다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총 7개의 분과를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연방제 평화안, 트럼프 시대의 중동 외교 정책 변화, 이슬람 교리, 중동에서의 펀드 자본주의, 무슬림 마이너리티 문제, 아랍 문학 실로 광범위한 주제가 이번 학술대회에서 다루어졌으며, 학자들의 참여가 활발한 나머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토론이 마무리된 분과도 있었다.

 1세션에서는 정치 분과인 만큼 주로 미국의 중동 정책과 중동의 각 현안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졌으며, 현 중동 정세가 워낙 가변성이 높은 관계로 학자들간의 열띤 토론으로 예정 시간보다 조금 늦게 세션이 종료되었다. 사회문화분과인 2세션에서는 주로 이슬람, 이민 2세대 행동양식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는데 2세션 역시 예정 시간을 훌쩍 넘겨서 토론이 마무리되었다.

 점심 식사 이후 진행된 3세션(경제분과)에서는 오늘날 중동 경제에 관해 FDI, R&D, 펀드 자본주의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졌다. 4세션(정치분과)에서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룸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의 대 이란 정책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되었다. 5세션(사회문화분과)에서는 무슬림 마이너리티, 젠더 이슈, 이데올로기 등 오전에 진행되었던 2세션만큼이나 흥미로운 주제들이 학자들 간에 논의되었다.

 막간의 다과 시간 이후 진행된 6세션에서는 아랍 문학이 다루어졌으며,  한일 양국 학자는 물론 이집트 학자가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마지막으로 산학 분과였던 7세션은 예상 외로 중동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청중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은 세션이었다. 4 산업 중동학의 융합과 미래에 대한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 세션에서는 의료 분야의디지털 노마드 헬스케어’, 관광 분야의얄라 코리아’, 그리고 교육 분야의마르카즈 아라빅 참여하여 업계의 현황 미래 비전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이에 대해 청중들이 관심을 보이며 한계점과 전망, 제안 사항 등에 대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전개되었다.

 24 환송오찬 경복궁 관광을 끝으로 막을 내린 KAMES 주관 국제학술대회는 2019 하반기 다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0 17 화요일에는 매일경제신문사가 주최하는 세계지식포럼이 터키를 주제로 하여전략적 투자허브: 터키’라는 제목 하에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Won-gu Kang is Arab in Seoul’s editor. He is in a master and PhD integrated course in the Middle Eastern Departement, Graduate School of Int’l and Area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He wants to be a scholar who specialized in Maghrebi politics especially Moroccan modern period and its Makhzen system.

댓글 남기기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