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축구에 대한 이해

18636492 - arab businessman with football

test12

 

중동 축구의 이해

2009-2010 시즌이었던가요? 사우디에서 재직 중 이천수 선수가 사우디아라비 알-나스르로 이적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중동 축구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때부터 소식을 전하던게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네요

아랍중동전문채널 <알아서> 본 편이 시작되었다. 1회는 최근 중동 뉴스브리핑과 함께 ‘중동축구전문가’ 이중한님을 모시고 침대축구로 한국대표팀을 곤혹스럽게 했던 ‘중동축구’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다.

‘둘라뱅크’를 통해 아랍지역에서 활약하는 국내 선수들의 소식을 전달하는 블로거 겸 칼럼리스트로 활동 중인 이중한씨의 이야기이다. 월드컵 예선과 아시안컵 등에서 끊임없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중동축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중동 축구 전문가’ 이중한씨를 모시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침대축구는 과학이다?

한국스포츠신문은 실제 경기 시간(APT∙Actual Play Time)을 측정하고 있는 아시아축구연맹을 인용해 중동팀들의 APT가 호주 및 동아시아팀들과 비교해 짧다는 점을 들어 경기지연시간이 그만큼 길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의 서울 FC의 플레이타임은 62분인데 비해 남태휘 선수의 소속팀으로 유명한 레퀴야는 44분의 APT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중한씨는 ‘그렇다. 실제로 국가대표 경기에서는 중동팀들이 과학수준의 침대축구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클럽 경기를 자세히 보면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라고 언급하면서 ‘경기진행이 조금 느린 것도 있지만, 스타일의 차이가 큰 것 같다. 다른 지역 팀들이 패스위주의 연계 플레이를 선호하는 반면 중동지역은 과감한 개인기 돌파, 세트피스 상황에서의 중장거리 슛이 들어가는 것에 열광한다’라고 전했다.

즉 개인 돌파나 혹은 장거리 슛 등의 화려한 플레이를 선호하는 특성상 경기흐름이 끊어지는 경향이 많다는 점을 들어경기지연의 원인이 반드시 의도된 비매너 플레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중동 걸프지역에 진출하는 한국 축구선수들, 도대체 왜?

박주영 선수의 알-샤밥FC(사우디) 입단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실제로 중동리그에는 곽태휘, 이근호, 이정수 선수 등 K리그를 보지 않아도 한국 국가대표급 선수들이 진출한 바 있는데 이에 대해 이중한씨는 ‘세금 없이 받을 수 있는 연봉이 가장 큰 메리트이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리그 내내 주전으로 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기 때문에 은퇴를 앞둔 탑클래스 선수들 뿐 아니라 남태휘 같이 젊은 선수들의 진출도 늘어날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2013년 8월을 기준으로 한국 선수들 중 최고의 연봉을 받는 선수는 아스날(영국)의 박주영 선수(세전 연봉 약 60억)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최고 연봉을 받은 선수는 이정수 선수(세후 연봉 38억)이다.

 

중동 축구리그의 실제 수준은? 

월드컵을 준비하는 카타르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 UAE를 중심으로 중동 축구 클럽들에는 비록 전성기가 지났을 시점이긴 하지만 베베토(브라질), 호마리우(브라질), 바티수투타(아르헨티나), 칸나바로(이탈리아) 등의 최고 수준의 선수들이 거쳐 갔다.

축구에 대한 열기만큼이나 투자도 늘어나고 있는 중동축구의 실제 수준에 대해 이중한씨는 ‘투자를 많이 하고 잘하는 외국선수들을 들여온다고 리그 수준이 바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진 K-리그가 아시아 최고수준의 리그라고 생각해요. 개인기 위주의 플레이 스타일도 그렇고, 축구 환경이나 시스템, 문화적인 차이도 있겠죠. 상대적으로 한국선수들을 보면 파이팅이 넘치는 경우가 많거든요’라고 언급했다.

*알아서 1화에서 이중한 씨는 이외에도 중동의 열정적인 축구문화, 중동 축구의 미래, 늘어나고 있는 중동 진출 한국선수들을 응원하는 축구 매니아들을 위한 “아랍 축구 즐기는 방법”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남겼다. 알아서 1화는 팟캐스트 방송채널 팥빵(www.podbbang.com) 혹은 아이튠즈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댓글 남기기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